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공부하기 - MACD 오실레이터와 MACD 다이버전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MACD지표 두 번째 포스팅으로 이번에는 MACD 오실레이터와 MACD 다이버전스를 알아볼라 해요.

이것 또한 중요한 지표이나 알아둬야 하는 것들이라 생각해요. 저도 그래서 열심히 구글링을 했습니다!

 

MACD Oscilator(OSC) = MACD - SIGNAL 

 

한 마디로 MACD 값에서 SIGNAL 값을 빼서 산출한 결과를 막대그래프로 만든 것입니다.

MACD가 200이고 SIGNAL이 150 이면 OSC의 값은 50입니다.

이 막대그래프로 흐름을 파악하고 매수 매도에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MACD OSC는 기준선 0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향 돌파하면 상승 추세

하향 돌파하면 하락 추세 

 

참 쉽죠? 

 

 

예를 들어서 볼게요. 그래프는 대양제지(006580) 주간 그래프예요. 

제가 전 포스팅으로 했던 MACD와 SIGNAL 선의 교차 때 매수 매도 타이밍이라고 했어요.

모르겠으면 아래에 링크 걸어 놓을게요. 

처음 파란 동그라미에 MACD인 주황색선이 SIGNAL 파란색선 아래로 간 데스 크로스

그래서 OSC 막대그래프도 파란색으로 하향하고 있죠? 그렇게 큰 폭은 아니어서

다음 빨간 동그라미를 보면 이번에는 MACD 주황색이 위로 올라가는 골든 크로스가 생겼습니다.

바닥권에서 하락 추세 폭을 줄이면서 상승 반전할 때가 매수 접근에 가까워졌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 MACD OSC 기준선 0을 넘어서 매수를 하는 게 좋은 매수라고 할 수 있어요.

 

https://joooohong.tistory.com/63?category=782341

 

주식공부하기 - MACD 지표로 매수 매도하기

오늘 주식 공부할 것은 바로 MACD 지표입니다. MACD 지표를 잘 아시는 분도 계실 거고( 물론 저보다 더 많이 아시는 분이 더 많으실 거예요. 저는 구글링으로 공부한 1인), 아예 처음 들어본 사람도 계실 거라고..

joooohong.tistory.com

 

OSC의 막대그래프의 기울기가 제일 중요하다 해요!

기본적이긴 하지만, 까먹을 수도 있는 사실인 거 같아요.

두 막대그래프 사이의 기울기가 아래로 향하면 매수세가 약해졌으니 매도 관점이고

반대로, 기울기가 위를 향하면 매수 타이밍. 그중에서도 기울기가 가파른 지점은 시장 장악력이 절정에 다다른 지점

 

그래프를 볼 때, 주간차트로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하고, 그다음에 일간차트와 분봉을 사용해서 매매의 흐름을 보면

좋을 거 같아요. 

 

 

MACD Divergence (다이어전스)

 

주가는 상승하고 있는데 MACD는 하락하고 있거나, 주가는 하락하고 있는데 MACD가 상승하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즉, 주가와 보조지표가 반대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이버전스로 알 수 있는 것은 추세전환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주식차트에서 다이버전스를 찾기란 어려운 거 같아요(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통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이 다이버전스가 많이 나오는 거 같아요. 코인이란 게 흐름 파악이 어렵고 어떻게 튈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이 MACD OSC 가 중요한 거 같아요.

 

 

예를 들어, 대양제지(006580) 주간 그래프를 보면, 제가 빨간색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저게 MACD 다이어전스 입니다.

주간 그래프에서는 약간의 하향을 그리고 있지만, MACD OSC는 약간 상향을 그리고 있어요.

곧 상승 추세로 전환될 거라는 예측이 되며, 매수 타이밍을 볼 수 있죠?

 

오늘은 MACD OSC와 다이어전스를 공부했어요.

저도 공부가 되고 블로그에 글을 쓰며, 다시 공부하게 되니 좋아요.

그럼, 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