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공부하기 - MACD 지표로 매수 매도하기

반응형

 

 

오늘 주식 공부할 것은 바로 MACD 지표입니다. MACD 지표를 잘 아시는 분도 계실 거고( 물론 저보다 더 많이 아시는 분이 더 많으실 거예요. 저는 구글링으로 공부한 1인), 아예 처음 들어본 사람도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MACD도 종류가 다양한데 오늘 알아볼 것은 MACD와 SIGNAL 두 가지입니다. 

차트 공부할 때 제일 먼저 알아두면 좋은 보조지표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s & divergence) = 단기지수이동평균 - 장기지수이동평균

 

Moving Average : 이동 평균 / Convergence : 집합, 수렴 / Divergence : 발산, 확산

 

이동평균선 간의 수렴과 확산을 이용한 추세 변화의 신호를 찾으려는 지표예요.

이동평균선 간의 불규칙성을 제거하기 위해서 차이를 신호로 나타낸 것입니다.

 

MACD SIGNAL = N일 MACD 지수이동평균

 

MACD를 지수 이동평균한 선이에요. 보통 9일을 디폴트 값으로 사용합니다. 

MACD지표를 켜면  MACD(12,26)선과 SIGNAL 선 두 개가 나와요.

SIGNAL은 보통 MACD보다 완만하게 표시되고 흐름에 대한 기준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언제 매수 타이밍이고 매도 타이밍일까?

 

MACD선이 시그널선과 교차할 때가 타이밍라고 합니다. 

그게 골든 크로스 기법과도 비슷한 용어라고 해요. 그 기법으로 매수 매도의 흐름을 예측할 수가 있어요.

 

MACD선이 시그널보다 위로 올라가서 골든 크로스 상승한다면 매수 흐름으로 접근

MACD선이 시그널보다 아래로 간다면 데드 크로스 하향한다면 매도 흐름으로 접근

 

 

 

MACD 선이 주황색 / SIGNAL 선이 하늘색

 

빨간 동그라미를 보면 주황색선 하늘색선보다 위로 상승합니다.

(그거는 곧 매수 흐름으로 접근하기 좋습니다.)

파란 동그라미를 보면 주황색선하늘색선보다 아래로 하락합니다.

(그거는 곧 매도 흐름으로 접근하기 좋습니다.)

 

 

오늘은 MACD 지표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간단하지만, 저같은 주식 초보분들도 보기 좋게 정리했어요.

구글링 해보니 MACD지표 하나로 신뢰하고 매수 매도하지는 말라고 해요. 

사실 이 지표만 보고 매수, 매도하시는 분은 없...을 거라고 믿습니다.^^

신뢰도가 높은 편에 속하기는 하나, 대부분의 보조지표는 주가가 먼저 움직인 다음에 움직이기 때문에

매수 관점을 파악할 때는 용이하나 매도 관점으로는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해요. 

다른 지표들과 다이버전스를 보며, 최고 중요한 거는 기업분석으로 신뢰하는게 제일 중요한거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