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관심주 - 수도관 관련주 (한국주철도, 동양철관, 삼호개발)

반응형

 

안녕하세요. 훈남팬더입니다. 오늘은 아침부터 우중충하게 구름이 많이 끼고 소나기가 왔는데요. 지금은 비가 꽤 많이 쏟아지네요. 인천에 붉은 수돗물 사건이 터지고 나서 오늘 정부가 점차 낡아가는 중대형 사회간접시설(SOC)과 상하수도를 강화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는데요. 2023년까지 매년 8조원씩 총 32조원이 투입되기로 했습니다. 국비는 20조원이 투입되고 그 외 공공과 민간에서 12조원을 부담할 예정이라고 해요. 전국적으로 30년이 넘는 수도관이 14% 정도 서울이 13%라고 파악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상하수도와 관련돼서 어떤 종목이 있는지 찾아볼라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한국주철관 / KOSPI

 

설립일: 1953.04.27 상장일: 1969.12.12

대표자: 홍동국, 김길출, 김태형

종업원수: 195

주소: 부산시 사하구 을숙도대로 525

기업개요: 1953년 창립이래 주철관과 각종강관, 밸브류를 생산하여 수도용, 가스배관용으로 공급하며 국내 처음으로 수도용 닥타일주철관을 생산한 파이프 종합메이커 회사입니다. 수도용 도복장강관과 강관파일 피복강관을 생산하고, ISO, ANSI, AWWA, JIS 등의 국제 규격에 준하는 품질을 인정받았습니다. 

 

 

 

2019.06.18 오늘 정부 SOC에 지원한다는 뉴스가 나온 뒤로 오늘 최고가 13,050원(14.98%)을 찍고 조정이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도 12.94% 라는 우상향을 기록하고 장을 마감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상하수도 또는 수도관 대장주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확고한 위치한 한국주철관이어서 정부가 지원하면서 꾸준한 교체로 투자를 받는다면, 우상향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제 소홀했던 SOC를 관리하며 등급을 매기고 정기적으로 검사 후 교체한다고 해요. 그로 인해 일자리도 창출해서 더 좋지만, SOC 분야가 관심을 받게 되는 계기도 될 거 같아요. 

 

 

 

동양철관은 대북주이기도 하고 가스관 관련주예요. 오늘 한국주철관을 비롯해서 수도관 관련주는 빨간등이 들어왔는데요. 동양철관을 왜 주의 깊게 보냐면, 2019.06.20~21 북중 정상회담과 2019.06.25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방한을 하고 6월 말에는 G20을 해요. 여기서 이슈를 받으면 1월에 보여줬던 대북주 상승세를 잡을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주의 깊게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삼호개발이에요. 수도관 관련주로 하기에는 미비하게 상향(1.51%)을 했는데요.

삼호개발은 토목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건축뿐만 아니라 도로, 터널, 철도 등을 만듭니다. 그리고 토공사업에서는 업체 1위라고 합니다. 이런 삼호개발이 상하수도 설비공사업도 합니다. 정부의 지원을 받는다면, 더 힘을 받고 위로 오르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호개발 연간 주당 배당금은 160원(2018년 12월 IFPS연결 기준) 인데요.

꾸준히 모은다면, 배당주로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안 오른 수도관 관련주를 찾다가 삼호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아직 초보 개미투자자의 작성글이니 절대 제 의견으로 매수하시면 안 됩니다. 이런 기업도 있다는 관심만 가져주시면 좋겠어요.

독자분이 더 분석하시고 훌륭한 기업일 때 투자하시는 걸로 탕탕탕!

 

독자분에 투자에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